고객지원

BLOG

3D와 관련된 최신 트렌드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블로그 상세보기
㈜신도리코, 국내 최초 대형 폴리머 산업용 3D 프린터 ‘Sindoh S100’ 출시
  • 3D 프린터
  • 2021.03.16

 

  • - Bluesint PA12 기술 세계 최초 적용해 최대 100% 재사용 파우더만을 활용한 출력 가능
  • - 생산성 향상을 위한 대형 빌드 사이즈, 2개 피드 시스템 및 탈착식 빌드 시스템 적용
  • - 최신 Materialise Control Platform을 적용해 온도 제어 및 모서리 품질 향상

 

2D & 3D 전문기업 ㈜신도리코(www.sindoh.com)가 국내 최초의 대형 폴리머 산업용 3D 프린팅 장비인 ‘Sindoh S100(이하 S100)’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신제품은 3D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머티리얼라이즈(Materialise)’사의 ‘블루신트 PA12(Bluesint Polyamide 12)’ 공정 기술을 도입한 세계 최초의 상용 3D 프린터다.

 

S100은 지난 2019년 벨기에 3D 프린팅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머티리얼라이즈’와 전략적 파트너쉽을 체결한 후 긴밀한 협업을 통해 개발됐다. S100은 미세한 파우더를 도포한 후 원하는 부분에 고온의 CO₂ 레이저를 쏘아 노출된 부분만 굳혀 형태를 만드는 선택적 레이저 소결(Selective Laser Sintering, SLS) 방식의 프린터다.

 

S100에는 SLS 프린터에서 발생하는 재료 낭비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머티리얼라이즈의 공정 기술 블루신트 PA12가 세계 최초로 도입됐다. 이는 재사용 파우더만으로도 새 파우더를 사용한 출력물과 기계적 및 시각적 특성이 거의 유사한 품질로 출력하는 기술이다. 파우더 재사용률은 최대 100%에 달하며 원료비 절감 측면에서 타사 SLS프린터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경제성을 보인다.

 

S100은 200 ℃ 온도에서 에보닉(Evonik)사의 폴리아미드 12(Polyamide 12), 바스프(BASF)사의 울트라신트 폴리아미드 11(Ultrasint® Polyamide 11), 열가소성 폴리우레탄(Thermo Plastic Polyurethane, TPU), 폴리프로필렌(Polypropylene, PP) 등의 다양한 파우더를 사용할 수 있는 만큼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소재의 제품을 출력할 수 있어 활용성도 높다.

 

 

또한 S100의 빌드 컨테이너 사이즈는 가로 510mm, 세로 510mm, 높이 500mm로 동급 SLS 프린터에 대비해 큰 빌드 사이즈를 지원한다. 넓은 면적에 대비해 최적화된 출력 기술이 적용되어 연속적인 출력을 진행해도 동일한 출력품질을 보장한다. 레이저 스캔 속도는 최대 15m/s로 최고의 글로벌 산업용 프린터들과 동등한 수준이다.

 

제품에 장착된 2개의 레이저는 전체 공간을 독립적으로 활용해 작업효율과 출력 속도를 크게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탈착식 빌드 시스템이 적용되어 더욱 높은 생산성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반자동 캘리브레이션(Calibration) 및 원격 진단이 가능한 유지 보수 기능이 적용되어 있어 시스템 운영 및 유지 보수에 더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신제품은 사용자가 기계 및 프로세스 매개 변수를 조정할 수 있어 최적화 및 개인화를 통해 출력 과정을 더욱 용이하게 제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보유하고 있는 전문 지식과 경험을 적용할 수 있는 세부 기능 설정을 통해 가장 최적화된 3D 프린팅 프로세스도 구축할 수 있다.

 

S100에 적용된 최신 ‘머티리얼라이즈 컨트롤 플랫폼(Materialise Control Platform, MCP)은 출력 중인 소재의 온도를 효과적으로 컨트롤하는 한편, 출력물의 모서리 부분 조형 품질을 개선해 보다 정교하고 섬세한 완성품을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문제 발생 시 빠르게 원인을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해 출력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돌발상황에도 쉽게 대처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S100은 매직스 프린트 25(Magics Print 25), 머티리얼라이즈 빌드 프로세서(Materialise Build Processor)를 함께 제공하여 파일 수정과 사전 출력 프로세스를 통한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고, 산업규모의 3D 프린팅 생산을 지원하기 위한 3D 프린팅 생산관리 솔루션, 매직스 RP(Magics RP) 및 스트리믹스(Streamics)와도 완벽히 호환 된다.

 

 

머티리얼라이즈사의 CEO인 프리드 반크란(Fried Vancraen) 대표는 블루신트 PA12는 3D 프린팅을 보다 지속 가능케 하는 중요한 기술입니다”라며, "블루신트 PA12를 최초로 지원하는 Sindoh S100 프린터가 도입되면 고객들이 지속 가능성을 위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줄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머티리얼라이즈사는 30 년간의 3D 프린팅 경험을 다양한 소프트웨어 솔루션과 3D 프린팅 서비스에 집중해온 기업으로 의료, 자동차, 항공 우주, 예술 및 디자인, 소비재를 포함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혁신적인 3D 프린팅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해오고 있다. 전 세계에 지사를 두고 있는 머티리얼라이즈사는 업계 최고의 소프트웨어 개발 그룹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3D 프린팅 시설 중 하나이다. 머티리얼라이즈사는 Sindoh S100의 첫 구매고객으로 총 5대의 기기를 구매하여 현재 직접 운용하고 있다.

 

신도리코 황성식 대표는 “이번 신제품은 대형 빌드 사이즈와 압도적인 파우더 재사용 비율 등 성능과 경제성을 모두 갖춘 3D 프린터”라며 “신도리코의 60년 하드웨어 제조 경험과 글로벌 3D 소프트웨어 기업인 머티리얼라이즈사의 혁신적인 기술을 기반으로 뛰어난 성능은 물론, 발생하는 출력 비용을 효과적으로 낮추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밝혔다.

 

한편, 1960년에 설립돼 60년간 대한민국의 사무기기의 발전을 이끌어 온 신도리코는 복합기, 프린터, 팩시밀리 및 스마트 오피스 솔루션 등을 다수 개발했다. 사무기기 시장의 경쟁 심화 속에서 신도리코는 3D 프린팅을 신사업 분야로 선정해 기술 및 제품 개발에 착수했고, 2016년 ‘3DWOX DP200’ 출시를 시작으로 교육시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안전성이 강화된 제품인 ‘3DWOX 1’, 프로슈머용 ‘3DWOX 1X/2X’, 준산업용으로 활용 가능한 ‘3DWOX 7X’, ‘Sindoh A1/A1+’ 등과 함께 최근에는 공장 등 생산시설에서 활용할 수 있는 산업용 3D 프린터 ‘3DWOX 30X’까지 출시했다.

 

신도리코의 3D 프린터는 출력 품질과 안전성, 사용자 편의성 등에서 국내뿐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오고 있다. 2015년 미국 CES를 시작으로, 미국 SOLIDWORKS WORLD와 독일 FORMNEXT 전시회에 2016년부터 4년 연속 참가하였다. 뿐만 아니라 두바이 GITEX, 영국 및 일본 TCT Show 등 해외에서 개최된 대형 3D 프린팅 전시회에 참가해 ‘Sindoh’ 브랜드와 다양한 라인업의 3D 프린터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제품문의 : 신도리코 3D/솔루션 사업부 02-460-1451

 

 

이전 다음글 리스트
이전글 ㈜신도리코, 디지털 컬러 인쇄기 ‘PRESS C14000 시리즈’ 출시
다음글 신도리코, 3D프린터 ‘Sindoh A1+’ ‘굿디자인 어워드’ 수상